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의 차이점은?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의 차이점은?
안녕하세요!
비슷한 단어는 그 차이를 잘 구분하기 어려운 것 같아요!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도 그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VR과 AR의 차이점'
'VR과 AR의 미래성'
'VR과 AR 앱을 만들기 위한 개발 툴'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이 글을 읽고 나면 VR과 AR의 차이점을 확실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현실과 가상의 세계를 없애는 기술 'VR', 'AR'
현실과 가상세계의 경계를 허무는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화제가 되고 있는 기술로는 다음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VR(가상현실: VirtualReality)
AR(증강현실: AugmentedReality)
여기서는 이미 일상에서도 활용되고 있는 'AR'과 'VR'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VR과 AR의 차이점
VR은 가상세계에 현실을 반영하는 기술입니다.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은 가상의 세계에 실제 인간의 움직임을 반영하여 현실은 아니지만 현실처럼 느끼게 하는 기술을 말한다.
가상세계는 현실에서 있을 수 없는 것들도 쉽게 재현할 수 있다.
VR에는 가상세계라는 것을 알면서도 현실처럼 느껴질 정도로 '현실감'이 있다.
≡ 디바이스
VR을 체험할 수 있는 기기에는 VR 전용 단말기와 스마트폰 두 가지가 있다.
VR 기기로는 HTC VIVE, Oculus Rift, PS VR 등이 유명하죠.
최근 애플의 비전프로가 출시되어 큰 화제성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VR 전용 단말기와 스마트폰의 차이점으로는 보는 콘텐츠냐, 실제로 움직일 수 있는 콘텐츠냐의 차이가 있습니다.
≡ 활용 사례
VR은 그 현실감을 살려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360도 VR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유튜브의 동영상 서비스나 페이스북 등 SNS에서도 VR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360도 입체적인 가상세계를 직접 체험해 보세요!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도 VR은 매우 주목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체험해 보면 놀라움을 금치 못할 것이다!
VR 하면 게임!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게임 업계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AR이란 현실에 가상의 세계를 반영하는 기술입니다.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은 현실 세계의 일부에 가상의 세계를 반영하는 기술이다.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것은 만화 드래곤볼에서 베지터가 사용하던 '스카우터'일 것이다.
스카우터로 상대를 보면 상대의 모습 옆에 전투 능력치가 표시되는데, 이것도 현실에 가상의 세계를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AR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만들어낸 가상세계를 반영하여 현실을 확장시켜주기 때문에 '증강현실'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히트작인 '포켓몬 고'는 AR 기술이 사용되었고, AR 시장의 가능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 디바이스
AR을 체험할 수 있는 디바이스는 AR 전용 단말기와 스마트폰 두 가지가 있습니다.
AR 전용 단말기로는 'Microsoft HoloLens'가 유명하죠.
착용하여 핸즈프리로 조작할 수 있는 것이 AR 전용 단말기의 특징입니다.
또한 현재 정보가 제한적이지만, AR 기기의 대명사로 '매직 리프(Magic Leap)'가 있습니다.
≡ 활용 사례
스카우터와 비슷하지만, 더 유명한 것으로는 '구글 글래스'라는 안경이 있습니다.
구글글래스를 착용하고 주변 풍경을 보면 날씨, 교통정보 등을 안경에 표시해준다.
실제로 GoogleGlass를 착용하고 생활하는 모습을 촬영한 동영상을 소개합니다.
일상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은 스마트폰의 카메라 앱일 것입니다.
AR을 이용한 카메라 앱 사용법을 설명하는 동영상을 소개합니다!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AR+%EC%B9%B4%EB%A9%94%EB%9D%BC%EC%95%B1
또한 AR 기술을 활용한 앱은 교육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공단 AR콘텐츠 10분 안전보건교육 영상은 아직은 미흡한 부분도 많이 보이지만,
카메라로 주변을 비추면, 주변 관련 안전수칙 교육 영상이 상영됩니다.
VR과 AR의 미래
AR과 VR은 향후 PC와 스마트폰에 이어 제3의 플랫폼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AR(Augmented Reality)과 VR(Virtual Reality) 시장 규모가 2022년부터 2027년까지 연간 25.3%의 성장률을 기록한다는 전망이다. 2022년 370억 달러로 예상되는 시장 규모는 2027년까지 1,145억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추정됐다. 의료, 건축, 소매 및 전자 상거래에서 AR에 대한 수요 증가, 훈련 및 교육 분야에서의 VR 수요 증가, 여행 및 관광 분야에서의 AR 및 VR 애플리케이션의 높은 성장 등이 시장을 견인하는 요소로 지목됐다.
- 마켓앤마켓
AR은 구글이 구글글래스를 개발하면서 주목을 받았고, 앞으로도 많은 투자를 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공간 컴퓨터인 '애플 비전 프로'를 출시 예정이며, 메타도 '메타 퀘스트3'을 시장에 내놓았다.
VR에 대해서도 PS4나 PC 게임 등의 분야에서 계속 활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이벤트에서도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매력적인 콘텐츠가 속속 등장한다면 시장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VR & AR 앱 개발을 위한 가장 강력한 도구
지금까지 VR과 AR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매력적인 VR, AR 기술이지만, 사실 무료 툴인 유니티를 이용해 개발할 수 있습니다.
VR, AR 모두 스마트폰으로 체험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 후 바로 사용해 볼 수 있겠네요.
애플은 자제적으로 비전OS 개발툴을 공개한다고 합니다.
★
여기서는 VR과 AR의 차이점, MR과 SR의 차이점, 미래성 등에 대해 설명해드렸습니다.
VR과 AR은 이미 일상에서도 활용되고 있는 친숙한 기술입니다.
앞으로 MR과 SR이 더 많이 활용될 것이라고 하니 앞으로의 미래가 더욱 기대됩니다!
VR과 AR은 가까운 곳에서 체험할 수 있는 기술이니 꼭 한번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혼합현실 MR
* 확장현실 XR
* 대체현실 SR